본문 바로가기
난임일기

3. 임신 준비 영양제 섭취 (임신 영양제, 다낭성난소증후군 영양제, 난임 영양제)

by 만물상C 2024. 3. 14.

  아기를 슬슬 가져볼까 하던 소극적 시기부터, 난임으로 적극적 노력을 하는 지금까지 병원을 다니면서 임신을 위해 먹었던 영양제들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임신 준비 시 영양제는 필수인가 

  영양제는 어디까지나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일 뿐, 영양제를 먹는다고 해서 안되던 것이 드라마틱하게 되는 효과를 기대하고 먹으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물론 '이걸 먹었더니 다음 달에 임신이 됐더라!' 라는 사람도 있지만, 안먹어도 아기가 금방 생긴 사람도 있는 반면 잘 챙겨먹어도 쉽게 생기지 않는 사람도 있기에 어디까지나 운과 삼신할매가 찾아오는 타이밍일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안먹는 것 보다는 낫다는 심정으로 큰 기대 없이 꾸준히 먹기를 추천한다.
  영양제는 워낙 선택지가 많고 검색해보면 광고글도 많다. 나의 성향 상 까다롭게 고르는 편은 아니지만 친구가 추천해 주는 것과 유기농을 선호하고, 너무 싼 것, 너무 비싼 것, 들어보지 못한 브랜드, 댓글에서 유난히 언급되는 브랜드는 광고같아서 지양한다. 난 본격 임신생각을 하던 시기에 마침 G마켓·옥션 빅세일 기간이었는데, 가장 높은 할인률의 25%쿠폰을 주는 닥터린에서 그냥 이것저것 주문해서 먹었다...^^;

임신 준비를 위해 먹고 있는 영양제들

 

1. 엽산

엽산의 효능 효과

  한번의 계류유산을 겪었을 때, 임신을 확인했던 날 담당의사선생님께 들었던 꼭 먹어야 하는 영양제 2가지 중에 한가지였다. 임신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임신준비 대표영양제 엽산이다. 엽산은 임신초기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어서 준비기간에 먹지 못했더라도 13주 가량 정도까지 먹기를 권장하고 있다.
1) 태아의 신경관 결손, 심장 결손 등을 예방
2) 기형이나 임신 후 고혈압 등 예방
3) 신진대사 활성화
4) 혈액 내 호모시스테인* 정상 유지 (수치가 높을수록 뇌졸중, 심장병, 임신부의 경우 태아의 신경과 결손과 영향이 있다고도 함. 높지 않게 정상수치를 유지시켜주는 역할)

엽산 섭취 시 주의사항

   - 엽산은 비타민B군의 하나로 물에 잘 녹는 수용성비타민에 해당된다. 몸에 섭취되지 않은 엽산은 소변으로 빠져나가기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 아침 공복에 섭취하면 가장 좋다고 한다. 
  - 누군가는 '활성형 엽산'을 먹어야 좋다고 한다. 난 지금까지 영양제 구매 시 유기농영양제를 선호하는 편이었는데, 유기농 엽산의 경우 활성형 엽산이 아니어서 어떤 걸 구매해야하나 고민을 굉장히 많이 했다. 이에 대해 병원에 문의했을 때 다 필요없고 그냥 고함량으로만 먹으라는 의사선생님의 말을 들었다. 인터넷전문가들 아주 많지만, 난 800mg으로 선물 들어오는 것 아무거나 먹고 있다. 
  내가 지금까지 먹은 브랜드는 닥터린 액티브 활성 엽산(내돈내산), 에이토솔루션 유기농 엽산(선물받음, 활성엽산 아님)
 

2. 비타민 D

비타민D의 효능 효과

  위에서 언급된 임신했을 때 꼭 먹어야 하는 두가지 영양제 중 엽산과 함께 의사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영양제이다. 임신이 아닐 때에도 꼭 먹는 것이 좋다고 했다. 나는 임신을 생각지도 않았을 때부터 꾸준히 챙겨먹어서 그런지 피검사에서 대부분사람들이 낮은 수치로 나온다는 비타민D수치가 정상이이었다. (뿌듯)
1) 칼슘 흡수를 도울 수 있음
2) 면역기능이 유지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음
3) 혈당 안정하는 데 도움
4) 뇌기능, 인지력 유지 및 강화에 도움
5) 기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
6) 뼈의 형성과 유지에 도움
7) 골다공증 발생 위험 감소

비타민D 섭취 시 주의사항

  - 비타민D는 지방에 용해되는 지용성비타민이다. 복용 시 지방함량이 높은 음식과 함께(일반적으로 식사 직후 또는 식사할 때) 먹는게 좋다.
  - 비타민D는 햇빛으로도 체내에 합성될 수도 있어 적정용량을 섭취해야 한다. 
  내가 지금까지 먹은 브랜드는 닥터린 유기농 비타민D1000IU (내돈내산, 위에도 언급했다시피 나는 유기농영양제를 선호하며 엽산을 구매하면서 배송비 아낄 겸 겸사겸사... 첨가된 영양소없이 단일 영양소라 만족함.)
 

3. 코큐텐

  원래 챙겨먹고 있던 것은 아니었다. 다만 친구 중 둘째 준비를 하던 친구가, 첫째 준비할 때 이것을 먹었더니 한번에 되었고, 지금 아가가 한번도 안아프고, ... 등등의 이야기를 듣고 조급하게 직구로 사버려서 먹게된 것도 있다. 나름 임신준비에 도움이 된다는 이아기도 있으나 부작용도 있다고 하여, 잘 알아보고 먹을지 안먹을지 개인 판단이 중요할 것 같다.

코큐텐의 효능 효과

1) 심장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혈관 탄력에 영향을 미쳐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
2)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작용하여 세포의 변형을 막아 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작용
3)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 생성 시 관여하며 에너지 생성과 피로회복에 도움
4) 난자의 질 향상 : 난소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어 난자의 질 향상 기대
5) 위에 언급된 항산화 작용으로 정자의 수, 운동성, 정력 등 건강한 정자 유지에 도움

코큐텐 주의사항

  - 하루 일일 권장량은 200mg
  - 지방으로 용해되는 지용성 물질로 음식과 함께 섭취해야 흡수율이 좋아 식사 후 복용을 권장한다.
  - 가벼운 메스꺼움, 설사, 위경련과 알레르기(발진, 가려움, 부기), 고혈압 약과는 맞지 않다는 부작용이 알려져 있다.
  - 임신중인 임산부나 출산 후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래서 난 도움이 될 지는 모르겠지만 배란기 전까지만 짧게 복용한다. 혹시 모르니..)
 - 임신 준비에 필수는 아닌 것 같아 주변에도 안먹는 사람이 더 많고, 안먹어도 임신이 되고 안되고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진 않는 것 같은 개인적인 생각
  내가 먹는 브랜드는 퀴놀(Qunol) 울트라 CoQ10(내돈내산, 친구 추천)으로, 아이허브 직구를 통해 구매함. 
 

4. 이노시톨

  이노시톨은 비타민B8로도 알려져 있고, 신체 근육과 신경세포를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로 포도당과 비슷한 물질이라고 한다. 체네에서 합성이 가능하고 콩, 옥수수, 견과류 등에 포함되어 있지만 체네 합성량이 적고 음식만으로는 하루 권장량을 충족하기 어려워 영양제로 복용하기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노시톨 효능 효과

   난소 나이가 젊게 나온 친구가 다낭성난소증후군에 좋다고 하면서 먹고 있다길래 나도 또 따라서 샀다. 나도 일주일 정도 생리주기가 차이가 나서 도움이 될까 해서 구매했던 것도 있다.   
1) 다낭성난소증후군과 생리주기 개선
 2) 세포가 포도당에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도와줌
 3) 대사 기능과 호르몬을 개선하여 배란 기능이 회복되는 효과 기대
 4) *인슐린 저항성(혈중 포도당의 수치를 낮춰주는 인슐린이 분비되어도 혈당이 낮아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을 개선
 5) 고지혈증 예방
 6) 시험관 진행 시 난포액에 이노시톨과 에스트라디올 농도가 높을 수록 난자의 질이 좋다는 연구 결과 有

이노시톨 주의사항

 - 수용성 비타민으로 흡수율 측면에서는 공복 섭취가 가장 좋다고 함. 음식에 의해 흡수율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음.
 - 많이 섭취할 경우 설사나 부정출혈이 드물에 있었다는 후기가 있음.
 - 개인적인 섭취 후기로는 이걸 먹는다고 해서 생리주기에 크게 영향이 없었음. 
내가 먹었던 브랜드는 닥터린 이노시톨 40:1(내돈내산)으로, 뭔가 상세설명을 보고 믿음직(?)스럽다고 판단했던 듯.
 

5. 질유산균

  임신준비와 관계 없이 평소 여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꾸준히 복용했다. 

질유산균 효능 효과

 1)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로 질 면역력 증가
 2) 질염과 방광염 등 여성질환 예방에 효과
 3) 질내 ph산도를 정산 산도로 유지
 4) 장내 환경 개선으로 배변활동에 도움

질유산균 주의사항

 - 아침 공복에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식후 최소 2시간 이후를 권장
 - 항생제와 함께 복용 시 4~5시간의 간격을 두는 것이 좋음.
  내가 지금까지 먹은 브랜드는 자로우 우먼스 펨 도피러스(유기농영양제 선호.. 95%이상이라고 함)였으나 딱히 효과가 없는 것 같아 최근 엘레나 질유산균으로 바꿔서 복용 중